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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외장악기 (신디사이저) 사용과 관련하여

외장악기 (신디사이저) 사용과 관련하여 6 년 8 월 ago #16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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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초보입니다!
정확한 개념을 헷갈려해서 질문드립니다.

신디사이저에 내장되어있는 음원을 로직등의 프로그램으로 불러 와서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악기는 굉장히 오래된 거라.. Korg사의 Trinity plus 모델.
장비는 컴퓨터-미디인터페이스(CME U2MIDI)-신디사이저.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없습니다.)

Kenny님의 설명을 아무리 따라해도
(미디 신호는 들어가는 것 같은데,, )

제 컴퓨터 프로그램상에서 신디사이저의 "소리"는 나오지가 않습니다.

www.mfk.co.kr/index.php?option=com_kunen...6&id=4858&Itemid=226

제가 궁금한 것은,
1. "실제 소리"가 전달되지 않는 것이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없어서인지 (미디 인터페이스는 미디 신호만 전달하는 것이라서일까요)

2. Kenny님이 설명하신 외장 음원 "패치" 라는 것이 단순히 음원의 "목록"만 생성되게 하는 것인지 (실제 음원이 전달되는 것은 아니고)
- 제가 아무리 읽어봐도 패치라는 것이.. 음원을 이용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은데요. 정확한 기능이 궁금합니다.
최근 편집 시간: 6 년 8 월 ago by Ken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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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외장악기 (신디사이저) 사용과 관련하여 6 년 8 월 ago #16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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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IDI는 연주 신호만 전달하기 때문에 미디케이블만 연결한다고 소리가 컴퓨터에서 나오는건 아닙니다.
신디사이저를 오디오인터페이스에 연결해서 소리를 듣거나 녹음해야 합니다.

별도의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없는 경우
컴퓨터에 외부입력단자(AUX)가 있다면 케이블 젠더를 이용해서 소리를 듣거나 녹음 할 수는 있습니다.
(맥 제품 별로 다르지만 외부입력 포트가 없는 경우가 많지요)

2.
패치란 음색을 어떻게 구성하느냐 정보이기도 합니다만
외장 신디사이저용 패치라는건 음색 리스트에 불과합니다.
로직에 해당 신디의 음색 리스트를 등록해서 로직에서 악기를 선택하기 쉽게 하는게 목적입니다.

굳이 패치를 넣지 않더라도 신디에서 직접 음색을 선택하는 방식으로도 사용 할 수 있기에
필수는 아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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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외장악기 (신디사이저) 사용과 관련하여 6 년 8 월 ago #16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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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감사합니다.

그러니까, 신디사이저에 내장된 음원을,
큐베이스, 로직 같은 컴퓨터 시퀀서 내의 가상음원처럼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하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지요? (오디오 인터페이스나, AUX를 통한 전송을 한다고 하더라도..)

(검색해본 바, "샘플링" 같은 특수한 방법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 미디케이블과 오디오인터페이스를 동시에 연결하면 미디 신호와 음원이 함께 전송되어, 신디 "소리"가 입혀진 미디 데이터가 음원 컴퓨터 프로그램상에 들어오고, 이것을 자유자재로 조작할 수 있는..

것을 상상했었는데, 뭐 그런것은 아니지요?

( 마지막 질문은, 미디 데이터와 음원이 이러저러한 방식으로 합쳐(융합?)져서 전송되는건지, 아니면 따로 따로 전송되는건지 (그냥 목소리, 기타소리처럼) 에 관한 것입니다.)

정말 기초적인 것을 질문하는듯하여 어리석다고 생각하지만,

다시한번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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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외장악기 (신디사이저) 사용과 관련하여 6 년 8 월 ago #16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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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껏 장문의 글을 썼는데 날아가 버렸네요. -_-;;;;;;;;;
(어차피 이해하시기 힘든 글일지도 모르겠네요)
사실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이 어려운 입니다.
좀 더 경험이 많으신 분이 쉽게 써 주셨으면 좋겠네요. :-)

간단하게 말하자면,
외장음원을 이용할 때는 무조건 소리를 녹음해야 합니다.
녹음을 해야 로직 등에서 수정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목소리나 기타 소리를 녹음해야 하는 것과 동일한 이치입니다.

녹음 이전에 사용 가능한 방법이 미디 시퀀싱입니다.
이 방법은 신디사이저의 연주 방법 신호를 로직에 기록하거나
기록된 미디 신호를 신디사이저로 보내서 그대로 연주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는 외장음원이 직접 소리를 내게 되므로
외장음원을 직접 스피커에 연결하거나
모니터링이 가능한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연결해서 직접 신디사이저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미디로 아무리 작업한들 최종적으로 녹음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로직 등에는 아무런 소리도 없는 것과 동일합니다.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건
가상악기가 작업하기엔 편하다는 점이지요. ^^;

그리고 언급하신 '샘플링' 이라는 용어는 상황에 따라 여러 의미로 쓰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녹음'에 가까운 의미로 사용된 것 같습니다.
- 신디사이저를 이용해 음색을 만드는 것
- 신디사이저에서 내는 소리를 녹음해서 파일이나 웨이브 파형으로 만드는 것
등등 의미는 다양하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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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외장악기 (신디사이저) 사용과 관련하여 6 년 8 월 ago #16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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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맨땅에 헤딩하려니까 정말 어렵네요..

선생님 덕분에 많이 배워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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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외장악기 (신디사이저) 사용과 관련하여 6 년 8 월 ago #16260

  • Ken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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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doma32님, :laugh:


오디오 인터페이스 설정이 없을 경우,
위의 링크에 설명된 방법을 따라하면,
해당 신디사이저에 헤드폰을 꽂아 연주되고 있는 오디오 신호를 들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Step 5, 6, 7 단계를 하셔야만
현재 사용 중인 신디사이저에서 출력되는 오디오 신호가 로직으로 들어와 로직에서 들으며 작업할 수 있게 됩니다.


MIDI 신호는 단순한 연주 정보(우리가 듣게 되는 소리 신호가 아님) 입니다.
연주 정보는 신디사이저의 음원에 전달되어 음원이 연주(소리로 표현)되게 해줍니다.
연주된 음원은 신디사이저의 오디오 아웃풋을 통해 출력됩니다.
이렇게 출력된 오디오 신호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통해 로직의 오디오 채널로 전송되어야만 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준비되면 위의 Step 5/6/7을 추가로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
유익한 정보를 얻으신 분들께서는 다른 분들의 질문과 글에도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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