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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바운스를 안하고 플레이스켜 스테레오로 받을때 음이 찌그러집니다.

바운스를 안하고 플레이스켜 스테레오로 받을때 음이 찌그러집니다. 10 년 4 월 ago #8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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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셋팅은 잘 됐구요..

평상시 그냥 바운스를 했느데..

아웃으로 보내고 믹서를 거쳐 듀엣 인으로 다시 들어오게 해서 다른 스테레오 트랙에

받아봤습니다.

처음에는 잘 되었는데요....

녹음하는 트랙에 R자 버튼이 활성화가 되어서 음들이 쇄 소리가 강하게 들리는 것처럼 쯔그러집니다.
처음 시도때는 R자 버튼이 활성화가 안되고 녹음이 잘 되었습니다...(먼가 헷갈리는 중입니다..:S )

그리고 그냥 바운스 하는 것 보다는 이런 방법으로 스테레오 트랙으로 받아서 만드는 것이

분리도나 명확도에서 더 나은지도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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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바운스를 안하고 플레이스켜 스테레오로 받을때 음이 찌그러집니다. 10 년 4 월 ago #8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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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나 아웃풋 트랙의 볼륨을 확 내리면 찌그러지는 현상이 없어지는데요..

볼륨을 -2.0부근에만 가도 음들이 쇄 소리를 내면서 확 찌그러집니다.

볼륨을 내리자니 소리가 너무작아지고...

어딜 어떻게 손대야 할지 복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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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바운스를 안하고 플레이스켜 스테레오로 받을때 음이 찌그러집니다. 10 년 4 월 ago #8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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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서를 통하셨다면....믹서 자체 내의 엠프로 인해 볼륨이 커졌을것 같네요~
그래서 소리가 찌그러 질 수 있습니다...마스터의 볼륨을 내리시지 마시구요~
일단 처음 아웃으로 내보내실때..엠프를 거쳐서 커지는 볼륨을 대략적으로 예상하시고 내보내시는게
더 좋을것 같네요~
이렇게 사용하는것이 서밍이라고 하더군요...큐오넷에서 이것에 관해 꽤 진지하게
토론하는 것을 본기억이 나네요~
분리도면에선 더 좋다진다고 본것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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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바운스를 안하고 플레이스켜 스테레오로 받을때 음이 찌그러집니다. 10 년 4 월 ago #8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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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오넷에서 2BUS LT로 서밍한 것을 말씀하시는군요..^^

근데 저는 믹서와 다이렉트입니다...ㅎㅎ(여기서 맥키 믹서의 음색 영향도 받는지 궁금합니다.)

듀엣 아웃==>믹서==>듀엣 인풋....

믹서 게인 볼륨을 조절 방법이 두가지가 있는데요....

해당 믹서 채널 볼륨과 메인아웃 볼륨 이 두 볼륨을 어떻게 적절히 올리고 내려야 할지 정답이 없더군요...

그리고...혹시 케이블 모노와 스테레오도 관련이 있는지요..?

본인은 케이블을 듀엣 스테레오 아웃==>믹서 스테레오 인풋==>믹서 스테레오 아웃==>듀엣 캐논 인풋...
이렇게 케이블을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저렇게 여러번 해봐서 최적의 결과물이 나올 때 까지 인내를 가지고 해봐야 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op25no12님:l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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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바운스를 안하고 플레이스켜 스테레오로 받을때 음이 찌그러집니다. 10 년 4 월 ago #8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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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2BUS LT로 받아야만 서밍은 아니더군요....
믹서로 다이렉트로 받아서 돌리는것도 서밍의 한 개념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회사에서 쓸때 오디오카드 아웃을 믹서로 넣어서 믹서에서 스피커로 내보냅니다...
분리도 면에더 더 좋기 때문인데요...간단히 믹서를 엠프처럼 쓰는거죠...
분명 맥키믹서의 특색이 들어갈것같아요~

일단...로직아웃에서 살짝 줄여주시면...믹서를 통해 부스트되는 레벨값을 통해 찌그러지지는
않을것 같아서..말씀드린거였습니다~^^

해보시고 더 좋아지신다면~ 사용기 부탁드릴게요~ ㅎㅎ
저좋은 사운드...를 위해서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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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바운스를 안하고 플레이스켜 스테레오로 받을때 음이 찌그러집니다. 10 년 4 월 ago #8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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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oser님" 실험중이시군요! :laugh:

지금 하시려는 실험을 위해서는
오디오 장치 및 로직 내에서의 오디오 신호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계셔야 할 것 같습니다.


1.
위에서 볼륨이 찌그러 지는 건,
재생되는 트랙들의 사운드와 Audio 21로 들어오는 신호가 서로 같고,
동시에 재생되어 더블링 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물론 op25no12님 말씀대로 믹서를 거쳤다면 자체적으로 신호가 커졌을 수도 있고여. :silly:

결국, 듀엣은 아웃풋이 한쌍이기 때문에 위의 현상을 피하실 수 없을 겁니다.
더 많은 아웃풋이 지원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실험해 보세요~

(이 외에도 볼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많이 있습니다.)

2.
마스터 볼륨을 낮추면 프로젝트 내 모든 채널에서의 아웃풋 신호가 작아집니다.
따라서 Audio21에 녹음되는 신호 또한 작아지겠죠?
그래서 Clipping을 피할실 수 있는 것입니다.

녹음시에는 반드시 트랙이 Record Enabled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말씀하신대로 뭔가 헷갈리고 계신 듯~ :blink:


3.
여러 아웃풋이 지원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시더라도,

로직 ==> 인터페이스 아웃 ==> 믹서 ==> 인터페이스 인풋.... 을 통한 실시간 스테레오 녹음....

제 생각에 이는 좋은 방법은 아닌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내의 컨버터를 통한 DA/AD 컨버팅이 2번 되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사운드가 컨버팅이 여러번 되면 결과적으로는 손실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녹음시에 오디오 신호가 컨버팅 단을 거치기 전에 좋은 소스로 사운드를 잡아 주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laugh:


p.s.
제가 언제 일산 한번 놀러 갈께요.
일산 벙개 한번 하시죠~ :laugh:

www.mfk.co.kr/index.php?option=com_kunen...iew&catid=48&id=8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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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바운스를 안하고 플레이스켜 스테레오로 받을때 음이 찌그러집니다. 10 년 4 월 ago #8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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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야 리플들을 봅니다..

음색의 명료도나 분리도가 고가의(?)컨버터나 서밍믹서를 거치지 않고 단순히 믹서만 거쳐

스테레오로 녹음되는 차이의 결과물은 현재 그다지 티가 안나는 것 같습니다..

아직 좀 더 여러 방법으로 연구를 해봐야 겠지만요..:lol:

로직상의 마스터 볼륨이나 아웃풋 볼륨을 좀 더 줄이고 믹서상의 체널 볼륨과 메인아웃 볼륨을

적절히 만져서 시도해 봤더니 쇄소리가 나는 소리들은 없어졌지만 소리들이 무척 작게 녹음이 되었습니다.

걍...스테레오로 받은 파일을 가지고 Chan EQ 로 전체적인 볼륨을 여러 단계로 높여보고 원하는 특정 주파수대 볼륨을 약간만 부스터 시켰더니
음색도 안변하고 소리도 깨끗하고 볼륨감도 적당히 좋더군요...

다른 방법으로 볼륨을 좀 더 많이 키우고 리미터 걸어주고 공간감이 좋게 익스팬터도 걸어주고
실험을 위한 실험적인 방법도 해봤는데요...
대략 실패지만 살짝 절제해서 발란스를 잘 조절 한다면 괜찮을 듯 하기도 하구요...

최소 20트랙이 넘는 트랙을 듀엣 2체널로 아웃하여 서밍하는 것이라 분리도나 명확도의 차이점은 반복해서 모니터 해봐도
차이를 잘 못느꼈습니다..(아직 서밍의 원리나 차이점을 잘 몰라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친구에게 물어봤더니 최소 8채널로 아웃을 해야 차이가 난다고 하니
나중에 앙상블과 D/A컨버터와 서밍믹서로 실험을 해봐야 겠습니다..(가격이..ㄷ ㄷ ㄷ)

아..그리고 전 일산에 삽니다..ㅎ 집과 작업실의 거리가 옆건물이라 한 7미터 거리됩니다.

일산 번개해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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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바운스를 안하고 플레이스켜 스테레오로 받을때 음이 찌그러집니다. 10 년 4 월 ago #8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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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긴....믹서로 가능하다면...이도저도 하고 있겠죠...

좋은 노하우들과 함께...ㅎㅎ

고생하셨어요~ ^^ 저도 요즘 로직내에 마스터링 툴가지고 씨름하고 있습니다..ㅡㅡ;;;

만질수록 망가지는 사운드는 내공부족이겠거니 하고 있네요 ㅜ_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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